연구 검색 결과 (95건)
2024년 중국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5%로 제시되면서 전년도 목표치를 유지 급진적인 경기부양을 통한 성장률 제고보다는 제조업의 질적 성장 등을 통한 경제체질 개선이 우선될 전망 2024년 정부업무보고를 통하여 중국은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 등을 강조하며 미국의 기술견제에 대한 대응전략을 제시 ‘새로운 ...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의미 미·중 기술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제시 신흥산업(스마트커넥티드카·수소에너지·신소재·혁신신약·바이오제조·상용항공우주·저공경제(低空經濟))의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
... 명시하였다.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저탄소 산업 구조로의 재편 노력은 불가피해졌다. 그러나 국내 산업 구조를 고려할 때,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매우 도전적이다. 경쟁력을 갖춘 우리의 제조업은 온실가스 다배출 업종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산업 부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서는 혁신적인 생산 방식 전환, 에너지 및 자원 효율화, 친환경 경쟁력 강화 전략 마련이 시급한 ... 목표달성을 위해 각 산업의 데이터베이스(DB) 구축과 기초 데이터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과 감축경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산업 구조와 생산활동에 따른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 특성의 이해는 중요하다. 산업별 특성으로 인해 일괄적인 정책보다는 맞춤형 전략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데이터 기반의 분석은 정책 결정에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
... 생산 과정의 탄소발자국을 기준으로 한다. 전기차 생산 공정 중 철강, 알루미늄, 기타 재료, 배터리, 조립, 운송 등 6개 부문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비중이 높고 소비지까지 운송 거리가 짧은 유럽에 비해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는 비관세 장벽의 하나로 작용하여 수출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환경정책과 ... 입지의 지리적 분리가 아닌 재통합 경향을 강화할 것이다. 따라서 한국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한국 생산 후 수출 방식에서 현지 생산 후 현지 판매 모델로 이행이 불가피할 것이다. 이 변화는 국내 산업생태계의 공동화 위험을 증가시킨다. 선진국이 제조업에 대해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던 지난 30년과는 전혀 다른 환경에 제조업 수출 중심의 경제는 다시 적응해야 한다.
동향 검색 결과 (32건)
... 경제 정책체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며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 해소를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복제 가능한 혁신 성과를 창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상호작용 강화 강조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에너지국, 공업정보화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융합과 상호작용 강화에 관한 ...)-허베이(河北)-산둥(山东), 쓰촨(四川)-충칭(重庆) 등 비교적 성숙한 여건을 갖춘 지역에서 차량과 전력망의 상호작용 시범을 실시할 계획 공업정보화부 외, ‘전통 제조업의 구조 전환 및 고도화 가속화에 관한 지도의견’ 시행 2023년 12월 공업정보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이 ‘전통 제조업의 구조 전환 및 고도화 가속화에 관한 ...
... 예상 3분기 경제성장률은 4.9%를 기록하며, 지난 2분기 대비 성장세는 꺾였으나 시장전망치는 상회 각 부문별로 보면, 2023년 1~3분기 기준 산업생산 부문에서 제약업과 하이테크 제조업 부문의 생산은 부진한 반면,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며 대비되는 양상 시현 하반기 이후 내수와 외수가 개선되고, 2022년 하반기 시작된 기업 재고조정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산업생산 역시 완만하지만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 * 2023년 1~9월 연 매출 2,000만 위안 이상 제조업 기업의 산업생산 증가율 4% 기록 세부 단위산업별로는, 제약업(-5.2%), 컴퓨터·통신설비 제조업(1.4%)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보합세 또는 부진했으나, 태양광전지(+63.2%), 신에너지차(+26.7%) ...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요구사항이며 새로운 항공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의 중요한 방향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대 전략적 조치 -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급화, 지능화 및 녹색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항공 동력 변혁의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형태의 ... 있는 역사적 기회를 제공 - 중국의 항공 운송, 물류 및 유통, 도시 항공 운송, 항공 긴급 구조 및 기타 분야에서 거대한 잠재시장이 존재 - 중국의 전기자동차, 철도교통 등 신에너지 장비 분야에서 기술우위를 축적하고 선진 산업기반을 형성하여 항공 제조업의 녹색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 -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으로 신에너지, 신소재, 차세대 정보기술 및 항공 과학기술의 ...
소통 검색 결과 (628건)
...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으로 중동 정세 불안이 커지면서 유가와 환율이 요동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10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온 무역수지의 적자 전환 우려와 함께 전기.가스 등 에너지 요금 상승 압박으로 국내 경기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이달 중순 수입 증가에 무역수지 적자…11개월만 적자 전환 우려 2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 산업에 힘입어 6개월 연속 플러스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무역수지도 10개월 연속 흑자를 낼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졌다. 산업부는 이러한 수출 호조세를 이어가기 위해 반도체, 조선, 제조업 지원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방산.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 수출 확장을 위한 각종 대책도 잇따라 내놓고 있다. 하지만 중동 정세가 요동치면서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에 빠졌다. ...
대한상의 '공동 번영을 위한 한-인도 산업협력' 개최 국내 전문가들 "인센티브 활용한 투자 다각화 필요" 인도 정부 "반도체, 자동차, 에너지 분야 등 큰 성장세 전망"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서울상공회의소 회관 전경. 대한상공회의소[데일리안 = 박영국 기자]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인도의 투자 인센티브와 규제 등 정책 환경에 대한 ... 50주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제한적”이라며 “한국의 대인도 수출(2000~2023)은 전체 수출의 2%에 불과하고, 한국의 대인도 FDI(2000~2023)는 전체 투자의 1%수준으로 제조업에 집중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인도의 정책 환경에 맞춘 투자 다각화가 필요하다”며, “첫째, 한국의 대인도 투자 촉진 방안을 마련하고, 둘째, 양국간 포괄적 소통 채널을 구축하며, ...
... 동향 발표를 통해 "한국의 대인도 수출(2000~2023년)은 전체 수출의 2%에 불과하고, 한국의 대인도 외국인직접투자(FDI, 2000~2023년)는 전체 투자의 1% 수준으로 제조업에 집중돼 있다"고 분석했다. 이민석 영원무역 사장은 "영원무역의 인도 자회사인 에버탑은 인도에서 생산된 제품을 기준으로 매출 증가분의 4~6%에 대한 보조금 및 세제 혜택을 받고 있다"면서도 ... 초기 단계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인도 자동차 시장이 2030년까지 3000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자동차와 배터리 연관 산업인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분야에서 폭발적인 투자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스실 칼 인도 전자정보기술부 국장은 "인도는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기술 스타트업 생태계로, 2030년까지 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 친환경이라는 메가트렌드에 대응하는 한국산업의 현황을 전력가격 상승에 대한 대응의 측면에서 진단하고 개선점을 모색 ○ 에너지기본계획이나 전력수급기본계획 등 에너지 관련 정책을 수립할 때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어떤 점들을 개선해야 할지 제언
○ 에너지 전환대책의 효율적 이행을 위한 정책 방향 제시를 통해 정책의 완성도 제 고와 제조업에 긍정적 파급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정책 방안 제시 ○ 에너지 전환정책과 제조업 기후변화 대책과의 연계성 강화방안을 제시하여 기후변화 대응에 능동적 대처
연구 개요 ○ 국내 2차 전지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고, 특히 중대형 2차 전지 시장 현황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에너지저장시스템 도입에 따른 비용 및 편익을 분석해 보고 중대형 2차 전지 도입 확대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찾아 봄. ○ ESS 도입에 따른 새로운 전력수요관리 고도화 방안을 도출하고, 에너지저장시스템 산업의 성장을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함.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범위 및 내용 Ⅱ. 국내 에너지저장시스템 산업 전망 1. 국내 중대형 2차 전지 산업의 현황 2. 국내 에너지저장시스템 생산업체 설문 문항 분석 3. 주요 선진국의 에너지저장시스템 산업 현황 4. 시사점 Ⅲ. 에너지저장시스템 도입의 파급효과 : 편익 분석 1. 전력 수요 가격 모델 2.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3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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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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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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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